커뮤니티Community

자유게시판
제목 업무실수 대처방법
작성자 kh00h
작성일자 2019-12-01
조회수 154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마음처럼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잘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의욕만 앞서 실수를 저지를 때도 있고, 큰 벽에 막힌 것 같은 상황에 놓일 때도 있습니다. 업무를 배우는 입장인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직장생활에 익숙해진 직장인도 간혹 업무실수를 할 때가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저지르는 실수.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과 실수를 만회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생활 중 실수가 가지는 의미
 
 직장에서 실수가 많게 되면 회사의 중요한 업무적인 부분에 악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실수가 공개적으로 비판을 받을 경우에는 개인에게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보고를 실수로 빠뜨린다거나 기한을 지키지 못하는 것 그리고 보고서에 오탈자가 많은 것 등 이러한 실수는 상사로 하여금 불안하게 하고 중요한 업무를 맡기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는데요. 그렇게 될 때 본인이 회사에서 인정받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성실히 생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잦은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수가 많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1. 성격적인 특징
 성격적으로 꼼꼼하지 못해 실수가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은 쉽게 고쳐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만의 철저한 원칙을 잘 세워야 합니다. 메모/기록하고, 검토하고, 꼼꼼한 동료의 도움을 구하는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실수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나의 태도가 습관으로 형성되어 오히려 자신의 실수를 통해서 더 좋은 습관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2. 마음가짐의 문제
 업무에 대한 열정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자신이 맡은 업무를 최선을 다해서 하기 보다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부분만을 소극적으로 하는 경우인데요. 업무에 관심과 열정이 없다 보니 그로 인해 실수가 나오게 됩니다. 문제는 그러한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심각하게 여기지를 않고 지속적으로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마음가짐을 바로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비중이 적고 사소한 부분이라도 직장의 업무에 최고의 열정과 혼을 다하는 자세로 일을 해야 합니다. 사소한 업무라 하여 늘 실수를 하게 되고 자신도 그러한 부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면 회사도 중요한 업무는 더욱 맡기지 않고 스스로도 도태될 것입니다.
3. 지나친 사생활 추구
 업무 중에 지나치게 자신의 사생활에 집중할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가정의 일을 계속해서 신경을 쓰고, 주식에 관심을 두고, 인터넷 서핑을 좋아하는 경우 등이 있는데요. 사람은 다른 곳에 마음을 쓰면 당연히 다른 부분은 자신의 마음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다른 마음을 품고 있으니 깔끔한 업무처리를 못하고 잦은 실수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사에서는 회사의 일에 몰두를 해야 합니다. 업무시간에는 집중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회사업무 외에는 사생활에 너무 지나친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자기관리를 해야 합니다.
 
 
업무실수의 현명한 대처법
 
1. 지나친 욕심은 금물
 업무상의 실수는 과도한 욕심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자신의 권한 밖의 일에 지나친 의욕을 갖고, 능력 밖의 일에 매달릴 때 일어나기도 합니다. 자신의 권한 밖의 일을 결정했을 때 직장생활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상사의 꾸지람을 피하고자 보고를 하지 않거나 혼자서 끝까지 처리하려는 생각은 더욱 심각한 문제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자신의 실수가 밝혀지면 골칫거리라는 인식이 생길 수도 있고 앞으로의 회사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실수를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리하게 자신의 수준을 벗어나는 행동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이미 늦었다는 생각은 금물
 보고는 최대한 빨리해야 합니다. 상사는 보고의 누락에 굉장히 민감한데요. 이미 늦었다는 생각으로 보고를 빠뜨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보고해야 할 순간을 놓쳤다고 해서 보고를 아예 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은 직장생활을 그만하려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직장에서는 보고에서 보고로 끝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실수가 생겼다면 상사가 다른 사람을 통해 그 사실을 알기 전에 신속하게 보고해야 합니다. 그 시점에는 눈앞이 캄캄하겠지만, 시간은 그 문제를 서서히 해결해 줄 것입니다.
3. 대면하기 두렵다는 생각은 금물
 많은 직장인이 실수를 보고할 때 상사와 대면해야 하는 데 부담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보고가 늦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낫다고 마음을 단단히 먹고 먼저 보고하는 것이 낫습니다. 하지만 상사의 성격이 불같아서 조금 돌아가고 싶다면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미리 보고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초지종과 근거를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실수에 대한 내용도 간단하게 첨부하면 됩니다.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실수에 대한 내용을 보내놓고 처리되기를 기다리는 것은 안됩니다. 상사가 내용을 인지한 것을 확인하면 직접 찾아가서 부연 설명을 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상사가 혼자 생각할 시간을 주기 때문에 상황을 조금 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업무실수 만회하기
 
1. 업무실수 신속하게 보고하기
 평소와 다름없이 업무를 하던 중에 자신이 저지른 업무실수를 깨닫게 되었다면 그 시점에서 가장 현명한 대처법은 자신의 잘못에서 도망가기보단 신속하게 상사에게 업무보고를 하는 것입니다. 업무 실수를 발견한 많은 직장인은 상사에게 혼날 것이 두려워 자기 선에서 해결하려다 시기를 놓쳐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실수일 경우 실수를 해결하고 상사에게 실수와 해결 과정을 보고하는 것도 좋겠지만, 도저히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업무실수라면 시간이 지체되기 전에 상사에게 보고하는 것이 업무실수 만회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상사는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많은 업무 경험을 가지고 있어 합리적인 방법으로 실수를 수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당장에는 실수에 대한 꾸지람과 비난이 쏟아지더라도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음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2. 실수 인정하고 사과하기
 업무실수에 대한 책임이 자신이라는 것이 확인된 시점에서, 변명을 늘어놓거나 책임을 회피한다면 오히려 업무실수 이상으로 큰 부정적인 인상을 상사와 동료들에게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실수에 대한 문제 해결을 상사와 동료들이 함께한다는 점 그리고, 그 시점에서는 다른 동료들도 업무실수에 대해 비난하기보다는 그것을 해결하는 데 집중하는 분위기라는 점을 인식하고 그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자신도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동료가 업무실수를 저지른다 하더라도 그것을 강하게 비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자신의 업무실수로 동료들에게 잘못을 했다는 부분은 명백하므로 진심을 담아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태도 역시 현명하게 업무실수를 만회하는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해결방법 제안하기
 많은 직장인은 자신의 업무실수를 확인한 시점에 두려움을 느껴 상황을 회피하려고 합니다. 특히 상사의 꾸지람과 비난은 누구나 쉽게 예상하기 때문에 실수에 대해 업무보고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따라서 업무실수를 보고할 때 그 실수를 해결할 방법을 함께 제안하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대처방법은 비록 업무처리에서 실수가 있었으나 실수를 만회할 방법을 고민하였고, 그 결과 가장 합당한 해결법을 제안한다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사의 꾸지람과 비난을 조금 잦아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에 대한 잘못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상사의 꾸지람이 이어진다면 진정으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직장생활에서는 업무실수를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수를 했을 때 그것을 어떻게 인정하고 어떻게 해결해나가는지도 중요한 능력 중 하나입니다.
4. 실수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기
 업무실수가 잘 마무리되었다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자신이 저지른 업무실수 때문에 자괴감을 느끼거나 또다시 실수할까 봐 두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실제로 자신의 실수로 다수의 사람이 피해를 보는 것을 경험으로 확인했다면 더더욱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자신의 업무실수 그늘에서 벗어나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발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수 만회하기란 특별하지 않습니다, 단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는 것뿐입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