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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직장인 이직 보고서
작성자 kh00h
작성일자 2020-03-11
조회수 123
현대사회의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이직을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직장동료의 머릿속에도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자신의 경력을 위해 이직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보통은 직장생활 도중에 겪는 억울한 일, 화나는 일, 굴욕적인 일, 낮은 연봉 등 온갖 스트레스로 인해 이직을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직의 욕구를 앓고 있는 직장인들을 위해 본 지면에서는 이직의 장단점과 이직에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직의 정의
이직은 하나의 조직 범위내의 구성원이 되거나 구성원 자격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규채용과 고용을 통하여 조직의 구성원이 되거나, 이직이나 조직이탈 등과 같이 조직에서 떠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와 같이 이직은 입직과 이직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거의 일반화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관점에서의 이직이란 조직 외부에서 내부로의 이동과 조직 내부에서 외부로의 이동을 뜻합니다.
이직의 유형
1. 자발적 이직
자발적 이직은 회사에 불만이 있거나 보다 나은 기회를 찾기 위하여 다른 직장으로 옮기는 전직과 결혼, 임신, 출산, 가족의 이주 등으로 회사를 그만두는 사직으로 나뉘어집니다.
2. 비자발적 이직
비자발적 이직은 회사규칙의 위반, 불충분한 업무수행으로 인한 영구해고와 경제적 불황이나 인력과다로 인한 인력감축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정리해고나 정년퇴직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직의 장단점
1. 이직의 장점
근로자의 이직이 전혀 없는 경우 조직 전체가 정체성을 갖기 쉬우므로 적당한 이직은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일종의 통풍작용을 하며, 인사관리의 새로운 기법이나 기술의 도입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적당한 이직은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배치가 이루어져 사회 전체의 균형 있는 발전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2. 이직의 단점
조직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떠나고 반대의 사람들만이 남게 되면 조직의 존립이 흔들릴 수 있고, 모집, 선발, 훈련에 따른 막대한 비용의 손실을 초래하며 동료들의 사기에 악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직은 그 조직의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 높은 노동이동률을 보이는 조직은 종업원들에 의해서나 사회 일반에 의해서 좋은 조직으로 평가받지 못하게 되는데요. 사회 전체적인 관점에서도 지나친 이직은 노동시장이 그만큼 충동적이게 되어 마찰적 실업의 정도가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직 준비 및 고려사항
1. 내가 회사를 선택하는 이직 만들기
성공적인 이직을 위해서는 우선 인식부터 바꿔야 합니다. 과거에는 돈을 주는 기업이 사람을 고용했지만 이제는 거꾸로 개인이 ‘나’를 써줄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인은 자신의 실력을 바탕으로 업무와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줄 기업을 고용하는데요. 기업이 아닌 개인이 고용을 주도하는 입장으로 바뀐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직은 개인의 성공적인 경력 관리를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며 ‘나’라는 상품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자신이 직접 선택한다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인식의 전환은 이직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감으로 이어집니다.
2. 연봉, 대기업에 집착하지 말 것
보통 이직을 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기 쉬운 것이 ‘몸값을 얼마나 높일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구직자들의 70퍼센트 이상이 이직을 할 때 16퍼센트 이상의 연봉 상승을 희망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봉 상승폭은 대부분 10퍼센트 정도인데요. 금전적으로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현실을 벗어난 기대는 오히려 이직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자신의 브랜드 가치 파악
지금은 브랜드 시대입니다. 상품에만 브랜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직장인들도 저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소위 ‘잘 팔릴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놓아야 하는 것인데요. 사람마다 자기만의 브랜드 가치는 다른데 보통 경력 4~5년차 이하에서는 업무 기술보다는 잠재력과 자질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만큼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자신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이직 여부에 대한 고민
이직 결정에서 완성까지 즉, 이직 진행 기간을 통상 3개월로 보곤 합니다. 그보다 길어지면 실업의 블랙홀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보다 짧으면 신중한 선택이 되기 어려울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직 과정은 보통 5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앞에서 이야기한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이직 여부에 대한 고민’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일단, 이직을 꿈꿔왔다면 정말 이직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빨리 그리고 신중하게 마무리 지어야 하는데요. 이때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것이 자신의 커리어 관리를 잘해왔는지를 판단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5. 채용 시장 조사
이직 여부에 대한 고민을 마치고 이직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바로 자신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한 채용 시장 조사에 들어가야 합니다. 자신의 분야에서도 특히 어떤 능력을 요구하는 추세인지, 현 직장에 처음 입사하던 3년, 길게는 7년 전과 시장이 얼마나 달라졌고, 채용 포인트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면밀히 분석해야 하는데요. 그 분석을 기준으로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합니다.
6. 이직에 대한 최종협상
자신이 들어가고 싶은 회사까지 선택을 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그 기업이 과연 나를 원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면접 시 기업이 경력직 사원에게 궁금한 것은 왜 옮기려고 하느냐,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어떤 자세로 일을 할 것이냐, 대우는 어느 정도를 원하느냐 등 대게 이 정도입니다. 그런데 왜 회사를 옮기려 하느냐는 질문의 수위는 매우 미묘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뻔한 질문 같지만 대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후보자의 전인적인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전인적인 평가’입니다. 대답을 하다 보면 업무 능력이나 대인관계, 자신의 업무에 대한 비전, 인생관 등이 함축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분명한 이유 한 가지를 짧고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필요하다면 몇 마디 정도에서 설명을 덧붙이는 정도가 좋습니다.
7. 이직 결정 후 마무리
최종 협상까지 무난하게 진행되면 이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이직이 확실히 결정될 때까지 비밀리에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채용통보 전화를 받으면, 바로 사퇴를 알려서 회사 측에서도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하는데요. 어쭙잖게 적절한 때를 기다린다며 차일피일 미루다 보면, 새로운 직장에 출근하기 직전에 어쩔 수 없이 퇴직 통보를 하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기 쉽고, 자신의 새로운 직장 출근 준비에도 지장을 받게 됩니다. 그 동안 일을 잘해왔다고 하더라도 마무리를 어떻게 하고 나가느냐에 따라 본인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언제든 떠나는 사람의 뒷모습은 아름다워야 합니다.
이직에 성공하는 5가지 방법
1. 명확한 이직 목표 설정
이직 성공방법 그 첫 번째는 바로 명확한 이직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면접장에서 면접관들이 묻는 "이직 이유"에 대해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거나 "기존 직장의 연봉이 낮아서" 혹은 "기존 직장의 인간관계 문제 때문에"라는 부정적인 답변을 할 경우 면접관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중장기적인 개인적인 삶의 목표와 빗대어 이직 목표를 긍정적이고 비전이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이직 잘하는 법이라고 하는데요. 직장인 이직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시 한 번 삶의 목표와 이직동기를 설계해 보시기 바라며, 이직에 성공한 지인들의 사례를 듣고 전략을 짜보는 것도 좋은 이직 노하우가 될 것입니다.
2. 전문분야에 대한 경력관리
기존 직장에서 진행한 업무분야 중 자신이 더 개발하고 싶은 전문분야가 무엇인지 따져보고 이를 고려하여 이직을 준비하는 것이 이직 성공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벤처기업/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2~3개의 업무분야를 종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자신의 경력 중 어떤 것을 부각시키고 어떤 것을 줄이느냐를 결정하라는 것입니다. 만약 기존의 직장과 아예 다른 분야로 직장인 이직 준비를 고려하신다면, 경력이 아닌 신입으로 입사 할 각오는 해 두는 것도 이직 잘하는 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직을 원하는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트렌드/시장변화 등을 미리 파악해둔다면 면접관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으므로 이직 노하우로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3. 구체적인 경력 기술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경력을 기술함에 있어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실적을 직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수치나 도표 등을 이용하는 것도 이직 노하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많은 스펙 좋은 이직 희망자 중에서 자신을 어필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경력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계량적인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자신의 커리어를 보다 잘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각각의 프로젝트/업무에 대해 미리 정리해두는 습관을 길러두는 것도 이직 잘하는 법이라고 합니다.
4. 긍정적인 대인관계 구축
아마 많은 직장인 이직 준비를 하는 사람들은 헤드헌터들이 이전 직장 동료들에게 평판조회를 하는 것을 가장 부담스러워 할 것입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30% 기업이 경력채용에 평판조회를 실시하며, 그 중 70%가 평판조회에서 탈락시킨 지원자가 있다고 나타났다고 하니 직장생활 도중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구축해두는 것도 이직 성공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어떤 불합리한 일로 이직을 결정했든 간에 이를 직장에 티를 내지 않고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 인수인계를 확실히 진행하여 끝까지 좋은 이미지를 구축해두는 것도 이직 잘하는 법입니다. 자신이 머물렀던 모든 자리가 다가올 미래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서, 이직 노하우로 미리미리 인맥관리를 잘 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 : 인간관계 관리 매뉴얼)
5. 전략적인 연봉협상
직장인 이직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은 기본적으로 연봉상승을 꿈꾸곤 합니다. 이직 성공방법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족스러운 연봉협상을 위해서는 미리 해당 업종의 평균연봉을 조사한 후 자신만의 연봉범위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집스럽게 받고 싶은 연봉을 어필하는 것보다 협상과 조율을 통해 최종적으로 만족할만한 범위의 연봉을 이끌어내는 것이 이직 잘하는 법인데요. 물론, 회사의 입장에서도 합당한 연봉수준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연봉제안에 대한 자신의 커리어와 실적 등을 미리 준비해 가는 것도 성공적인 이직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봉도 직장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긴 하지만, 연봉보다는 자신의 삶의 목표에 합당한 커리어를 쌓아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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