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Community

자유게시판
제목 직장인 경력관리
작성자 kh00h
작성일자 2020-04-28
조회수 122
직장인은 경력관리를 통해 직장에서의 자신을 보장받습니다. 기업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싶은가?’가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묻습니다. 사회생활을 통해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고 해서 그 사람의 경력이 돋보이는 것은 아닌데요. 다양한 경력은 빛나는 훈장은 될지 모르나 자신을 지키는 무기는 되지는 못합니다. 과거의 직장인은 직장이 요구하는 기능만 숙지하면 무난한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지만, 평생 직장시대가 아니라 평생 직업시대로 변화한 지금은 자신을 지키는 또 다른 방법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이번 지면에서는 직장인의 경력관리와 유형별 경력관리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경력과 경력관리
1. 경력이란?
경력이란 개인의 일생을 통하여 경험하는 일의 총칭입니다.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일과 관련하여 얻게 되는 경험으로 직장인에게 있어서 경력이란 입사로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경력 경로를 개인과 조직이 함께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2. 경력관리란?
경력관리란 개인 차원에서는 경력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취하는 행동을 의미하고, 조직 차원에서는 조직의 요구와 개인의 요구가 일치할 수 있도록 개인의 경력을 개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현대의 경력에서 조직보다는 개인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경력관리의 목적
경력관리 개인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 조직과 직원 간의 유대 강화, 개인의 성취 욕구 충족,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육성과 축적된 지식과 기술로 멘토 또는 상담자 육성의 목적이 있습니다. 개인에게 명확한 목표 제시, 직무에 대한 성취 욕구 충족, 개인의 능력발휘와 역량을 파악하여 개인의 성취동기를 유발하게 하며, 조직에서는 개인의 능력향상과 우수인력의 이직방지를 통해 인재 육성과 적재적소 배치 등 필요한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경력관리의 필요성
많은 직장인이 경력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분석, 이직을 위한 준비, 현재 직무를 성장시키는 방법, 계획수립 등의 부분에서 경력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한편, 직장인은 이직 혹은 전직을 고려할 때, 고용불안으로 스트레스 받을 때, 인사이동으로 업무를 전환할 때, 연봉협상 시즌이 다가올 때 등의 이유로 경력관리의 필요를 느낀다고 합니다.
 
경력관리 유의점
1. 나 자신을 똑바로 알기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현재의 일이 즐거운가? 하기 싫은 일을 하는 사람, 자기에게 맞지 않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자신의 직업 가치관부터 재점검해야 합니다.
2. 자신만의 비전 설정
자신의 비전 없이 회사의 비전을 물을 수는 없습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업무, 경험, 기회가 자신이 지향하는 경력의 비전에 맞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나'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비전을 먼저 설정해야 합니다.
3. 경영진의 리더십과 도덕성을 중시
훌륭한 경영자를 통해 경험과 리더십을 배울 수 있고, 좋은 인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직장을 잘못 선택할 경우 자신의 가치마저도 떨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4. 자기계발에 투자하기
좋은 계획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실천 불가능한 원대한 계획보다는 실천 가능한 소박한 계획이 좋습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5시간 이상을 자기를 계발하는 데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사회 초년생을 위한 경력관리
1. 입사 2~3년 안에 절대 이직하자 마라
취업이 어려운 요즘 일단 입사하고 나서 연봉이 높거나 더 좋은 직장을 찾아 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봉을 좇아 업종을 넘나드는 이직은 추후 큰 약점으로 작용하니 피해야 합니다.
2. 기본적인 인성을 갖춰라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일이지만 조직에서 신뢰를 받는 최고의 방법이자 성공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3. 평생 직종을 정하라
본인의 적성과 전공 분야, 직업에 대한 의지의 정도를 따져 평생 가야 할 직종을 정하는 게 급선무입니다. 하기 싫은 일을 하거나 더 나은 일을 찾으며 시간을 허비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4. 외국어, PC활용 능력은 기본
외국어와 기본적인 PC 활용 능력은 필수입니다. IT 업계 엔지니어의 경우 경력은 충분한데 어학 능력이 모자라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고, 제조업의 경우, 영어는 물론 중국어 실력도 갖춰야 하는 추세입니다.
5. 인맥을 쌓아라
인맥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다는 생각을 하며 별도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인맥의 중요성은 지위가 올라갈수록 절실하게 느끼게 되는데요. 업계의 전문가를 만나보고 능력 있는 직장 상사와 친밀도를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6. 이력서를 늘 업데이트 하라
인맥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다는 생각을 하며 별도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인맥의 중요성은 지위가 올라갈수록 절실하게 느끼게 되는데요. 업계의 전문가를 만나보고 능력 있는 직장 상사와 친밀도를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7. 직종 전문 헤드헌터와 접촉하라
헤드헌터는 경력자나 고위급들만 상대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요즘은 능력 있는 신입을 원하는 기업도 느는 추세이기에, 사회 초년부터 전문 헤드헌터와 함께 목표를 만들어 꾸준히 경력 관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직장인 유형별 경력관리
직장인의 업무유형을 직장에 대한 관심과 업무에 대한 관심으로 나눈다면 일반형, 특정 영역형, 탐색형, 몰입형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일반형
직장인으로서 가장 흔한 유형으로 정시에 출근하고 퇴근하기를 희망하고 직장 밖의 사생활을 중시하는 유형의 사람들입니다. 가정과 생활을 위해 직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들 유형은 장기간 근무를 해야만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 예를 들어 연구직이나 개발팀 등에서 경력을 쌓아 나가는 것이 적합합니다. 장기간에 걸친 노력과 비결로만 가능한 특수한 아이디어 제품을 내놓는다면 그것만으로 경력관리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특정 영역형
특정 영역형은 어떤 특정한 업무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유형의 직장인입니다. 직장에서의 유명인이 이들 유형이 될 것인데요. 특정 영역형에 해당하는 직장인은 자신의 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그 분야에서 지속해서 경력을 쌓아 나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만일 직장 혹은 부서를 이동한다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며 섣부른 직장이나 부서 이동은 자신의 능력을 사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3. 탐색형
탐색형은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합니다. 한 부서에 몇 개월만 근무하면 싫증을 내는 유형입니다. 물론 해당 부서가 자신과 맞지 않아 싫증을 낼 수도 있으니 자신의 유형을 잘 판단하여야 합니다. 탐색형은 경력관리가 잘못되면 무계획적으로 직장을 옮겨 다닐 수 있습니다. 자신이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타입이라 인정되면 부서를 이벤트 부서나 혹은 프로젝트 베이스로 일하면서 경력을 쌓아 나가는 것이 적합합니다.
4. 몰입형
마지막으로 몰입형은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거나 아니면 포기해버리는 유형입니다. 몰입형에 해당하는 직장인은 업무성과 면에서도 최고와 최저를 달리는데요. 자신이 그 일에 몰입할 수 있으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나 그렇지 못하면 아예 포기해버리는 방임형이 되어버립니다. 이들 유형은 직장과 부서를 선택할 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직장, 부서의 선택이 성공적 직장생활의 절대적 조건이 됨을 잘 인식하여야 합니다. 몰입형은 직장생활에서 적성에 맞는 자리를 찾지 못하면 도태되는 유형임을 유의해야 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