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Community

자유게시판
제목 점심시간 활용법
작성자 kh00h
작성일자 2019-12-11
조회수 146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 중 유일하게 자기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바로 점심시간입니다. 야근이 많고 퇴근이 늦어 저녁 시간대 활용이 어렵다 보니 점심형 인간, 런치투어족 등이 등장하고 있는 것인데요. 하루 한 시간, 1년이면 약 210시간이나 되는 점심시간을 그냥 흘려 보내기 아쉬운 직장인을 위해 점심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유형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 꿀 같은 점심시간을 보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직장인에게 점심시간의 의미
 
 대부분 직장인은 일찍 출근하고 야근이 잦아 저녁 시간마저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심시간이 소중한 시간일 수밖에 없는데요. 20세에서 60세 남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그저 밥만 먹는 시간이라고 답변한 직장인은 14%뿐, 66%의 직장인이 점심시간의 의미를 휴식에 두고 있었습니다. 그밖에 답변으로는 활력을 얻을 수 있는 시간, 감정노동을 잠시 피할 수 있는 시간, 사람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시간,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는 시간, 하루를 재충전하는 시간, 일의 능률을 높여주는 시간, 자기계발을 하는 시간 등의 답변이 있었는데요. 대다수 직장인이 점심시간을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유형별 점심시간 활용법
 
1. 휴식
 점심시간을 이용해 컨디션 관리를 위해 휴식을 취하는 직장인이 많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가장 많은 직장인이 점심시간의 의미를 휴식에 두고 있었는데요. 그만큼 업무를 위해 자신의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업무나 개인적인 일정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쳤다면 점심시간에 식사를 마치고 들어와 편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낮잠은 집중력 향상과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만큼 낮잠으로 피로를 풀고 재충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운동
 대다수 직장인이 사무실 책상 앞 의자에 앉아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건강을 위해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운동하는 직장인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직장인은 가벼운 산책이나 워킹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 분해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식후 30분 동안 진행되는 유산소운동은 복부지방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근력을 기르기 위한 직장인에겐 헬스 트레이닝이나 필라테스, 요가 등이 좋은데요. 최근에는 직장인을 위해 점심시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업체들이 많아 점심시간 동안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심시간에 운동한다고 해서 점심을 거르고 운동을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영양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취미생활
 점심시간을 활용해 소소한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은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짧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하거나 같은 취미생활을 하는 동료 직장인과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블로그를 활용하여 자신의 취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좋은데요. 특정 분야에서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할 경우 바이럴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업체와 제휴를 맺고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외모 관리를 위해 피부 마사지나 일상생활에 지장 없는 간단한 시술 등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네일 관리는 비용 부담도 적고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가끔 즐겨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4. 자기계발
 승진이나 이직을 위해서, 또는 불안정한 고용환경에 대비하기 위해서 많은 직장인은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스펙 향상을 위한 어학 공부를 하거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며 점심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5분, 30분 단위의 짧은 강좌가 많이 있으므로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이용해 강의를 청취하는 것도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백화점 문화센터 등에서 워킹맘들을 위해 점심시간에 맞춘 쿠킹클래스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집밥 요리 레시피를 배우고 직접 만든 음식을 먹기도 하는데요. 요리도 배우고 점심도 먹는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어 혼자 사는 남성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5. 맛집 탐방
 맛있는 식사를 하며 즐거움을 얻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만족을 줍니다. 늘 가는 구내식당, 늘 돌아가며 방문하는 식당만 가지 말고 회사 주변의 맛집을 찾아 다니고 동료끼리 맛집 정보를 공유하며 점심시간을 보내는 것도 점심시간을 보내는 좋은 방법입니다. 가끔 이동 거리가 길어져 점심시간 전체를 다 써야 해서 휴식을 취할 시간이 부족하기도 하지만, 특별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만족감으로 충분한 보상이 됩니다. 
첨부파일